화상교실 구축사업

 

화상교실 구축사업 사업안내

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합니다.

비전

도서·벽지학교 수업의 내실화 도모

목표

▪ 도서・벽지학교 수업의 질 제고

▪ 극소규모학교 학생의 관계성 증진

▪ 극소규모학교 학생의 문화・예술 역량 함양

전략

▪ 복식학급, 상치교사 문제해결을 위하여 수업공유 시스템 구축

▪ 극소규모 학교 간 공동 수업 운영

▪ 스쿨 네트를 통하여 정규 교과활동뿐만 아니라 창체활동, 방과후활동 등을 공유

▪ 초기에는 소규모학교연계형에서 출발하여 도농교류형, 국제교류형 등으로 확산 발전

핵심

과제

▪ 극소규모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

▪ 도서・벽지지역 여건에 적합한 대안적 교육모델 시범 운영

컨설팅

소규모학교연계형

가상교실연계형

도농교류형

국제교류형

▪ 도서벽지 학교 화상교실 시스템 구축 및 활용

▪ 공동 수업운영 계획 수립

▪ 다양한 활용 안내



□ 지원 개요



사업 정체성

▪ 농어촌 지역 학생 수 급감에 따른 복식학급 운영 및 상치교사 운영이 불가피하며, 영세 소규모 학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

▪ 농어촌 소규모학교의 복식학급 및 상치교사 운영은 학생들의 고른 교육기회를 제한하고 학습 결손 및 학력 저하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

▪ 도서・벽지 학교에 실시간 쌍방향 교차 공동수업 시스템의 시범 구축을 통하여 농어촌 학교 여건에 적합한 새로운 수업 모델 개발 및 확산



(목적)

▪ 학생 수 급감으로 복식학급, 상치교사 등으로 교육여건이 열악한 도서·벽지 소재 학교를 화상교실 구축・지원하여 교육여건 개선



(선정 및 지원)

▪ 도서・벽지 소재 학교(교실) 지원



(선정 절차)

▪ 도서・벽지 학교 추천 후 시도교육청 심사・선정

 ◇ 1단계 : 도서・벽지 학교 추천

 ◇ 2단계 : 시・도교육청 심사

 ◇ 3단계 : 최종 선정결과 교육부 제출(’19.03.30)



(운영 방법)

▪ 선정된 교육청은 학교 특성 및 지역 여건, 전국 운영학교 간 호환성 등을 고려하여 화상교실 구축

 ※ 화상 시스템 간 호환이 가능하고 폐교 이후에도 이전 가능한 장비 구매 권장



□ 사업대상 학교의 선정 원칙(1차 연도)



▪ 최소 3년간 통폐합 위기를 극복하고 유지할 수 있는 학교

▪ 다수의 도서벽지 소규모 학교가 분포하고 시범운영을 희망하는 1~2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시범운영 학교군 선정

▪ 복식학급을 운영하는 도서와 벽지 극소규모 초등학교

▪ 상치교사・순회교사 문제 해결 및 선택과목 확대 필요 소규모 중등학교

▪ 사업 참여에 적극적인 의지가 있는 학교장과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



□ 화상교실 구축 및 운영 유형



▪ (단일형) 2개의 학교가 각기 다른 수업을 교차하여 상호 공유

▪ (복수형) 3-5개 학교가 수업을 교차 공유

▪ (거점형) 중심학교 수업을 2-4개 학교가 수업을 공유



□ 사업 기관별 역할



◦ 시・도교육청, 교육지원청

▪ 화상교실 운영유형 선택, 대상 학교 선정, 공동수업 계획수립 및 운영 지원, 자체 컨설팅을 실시

◦ 학교

▪ 창체 활동 및 방과후학교에서 최소 1과목이상 공동수업을 운영하되, 학교여건에 따라 정규 교과의 일부 시수에 공동수업 시범 운영

▪ 각종 외부 컨설팅 협조

◦ 교육부,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

▪ 화상교실 구축 지원을 위한 설명회 개최

▪ 시범운영자문단을 구성하여 수업 컨설팅을 실시

▪ 정규교과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, 국제 문화교류(예: AKC사업 참여 학교와 연동), 도농학교 교류에도 활용 확산 지원



□ 화상교실 설치 고려사항



▪ 폐교 이후에도 이전 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동식 화상교실 시스템 구축

▪ 전국 네트워크를 통하여 희망하는 수업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