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지원청 특색사업

 

교육지원청 특색사업 사업안내

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합니다.

비전

농어촌 학교 교육의 특성화 실현

목표

▪ 농어촌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

▪ 농어촌 학생들의 학습력, 창의성 증진

▪ 농어촌 학생들의 사회·문화적 능력 함양

전략

▪ 농어촌 여건을 반영하여 정규교과과정, 창의적 체험활동, 방과후 활동에 적합한 분야별 특색프로그램 운영

▪ 인근 학교와 학교군을 구성해 특색 프로그램 공동 운영

▪ 농어촌 지역 내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도 교육활동 운영

▪ 농어촌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

▪ 단위 학교 사업과 교육지원청 사업으로 이원화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고른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청 지원 체제 구축

핵심

과제

▪ 학력신장 및 진로개발

▪ 사회·문화역량 함양

▪ 학교행복도 제고

▪ 소규모 학교의 약점 극복

▪ 농어촌 여건에 적합한 학교 교육모델 육성

컨설팅

지원

단위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운영

학교간 협력 활동 지원

교육 공동체 강화

교육지원청 중심형

▪ 지역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이나 환경 제공

▪ 연계 활동에 참여하는 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성

▪ 학교간,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대한 홍보 및 연수

▪ 연계 참여 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



□ 사업 개요



사업 정체성

▪ 학교 단위 사업은 학교별 성과 격차가 존재하며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지역사회 연계 측면에서 본 사업의 성과 확산 제한

▪ 독자적으로 학교간 연계 활동 추진 역량이 부족한 농어촌 소규모학교 육성을 위하여 교육지원청 차원의 통합적 지원 체제 구축・운영 필요

▪ 농어촌 학교의 영세성과 교원 업무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교육지원청을 거점으로 농어촌 지역의 인적・물적 자원의 학교 교육 활용 방안 강화



(목적)

▪ 교육지원청 수준에서 농어촌 지역 주체들이 공동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농어촌 학교 지원



(지원 대상)

▪ 관내 농어촌 학교가 소재하는 교육지원청



(신청 절차)

▪ 교육지원청 추천 후 시도교육청 심사·선정

 ◇ 1단계 : 교육지원청 추천

 ◇ 2단계 : 시·도교육청 심사

 ◇ 3단계 : 최종 선정결과 교육부 제출(’18.12.31)



(선정 일정)

▪ 교육지원청 수준 학교특색프로그램지원 사업 신청(’18.9~11월)

▪ 시・도별 사업계획서 심사 및 사업대상 교육지원청 선정(’18.10~12월)



(운영 방법)

▪ 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소규모 학교 교육과정 특성화와 내실화를 위한 공동 활동을 주도하여 학교의 사업 부담 감축 및 성과 확산

▪ 사업 도입 1차 연도는 사업 기반 조성과 핵심 과제 선정 운영을 위한 기관 내 전담 조직 신설 및 지역 내 상설 네트워크 구축

▪ 학교-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 및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은 관내 면지역 초・중학교를 중심으로 운영

 ※ 읍지역 학교는 초등학교는 120명, 중학교는 180명 이하의 학교 권장

▪ 농어촌학교 교육과정에 ‘지역에 기반한 농어촌 교육적 가치’ 반영을 위하여 교육과정 특색화 및 농어촌형 학교운영 모형 창출



(지원 내용) 농어촌학교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

▪ 농어촌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추진(교과, 창체, 방과후 활동 등)

▪ 소규모학교간 ‘공동교육과정’ 운영 지원(진로, 체험학습, 문화예술 등)

▪ 연합 교육활동 운영 지원(운동회, 발표회 등)

▪ 학교-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 지원

▪ 소규모학교 학생 복지 및 지원시스템 구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