단위학교 특색사업
단위학교 특색사업 사업안내
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진행합니다.
비전 |
농어촌 학교 교육의 특성화 실현 |
|||
목표 |
▪ 농어촌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▪ 농어촌 학생들의 학습력, 창의성 증진 ▪ 농어촌 학생들의 사회·문화적 능력 함양 |
|||
전략 |
▪ 농어촌 여건을 반영하여 정규교과과정, 창의적 체험활동, 방과후 활동에 적합한 분야별 특색프로그램 운영 ▪ 인근 학교와 학교군을 구성해 특색 프로그램 공동 운영 ▪ 농어촌 지역 내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도 교육활동 운영 ▪ 농어촌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▪ 단위 학교 사업과 교육지원청 사업으로 이원화하여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고른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청 지원 체제 구축 |
|||
핵심 과제 |
▪ 학력신장 및 진로개발 ▪ 사회·문화역량 함양 ▪ 학교행복도 제고 ▪ 소규모 학교의 약점 극복 ▪ 농어촌 여건에 적합한 학교 교육모델 육성 |
|||
컨설팅 지원 |
단위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운영 |
학교간 협력 활동 지원 |
교육 공동체 강화 |
교육지원청 중심형 |
▪ 지역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이나 환경 제공 ▪ 연계 활동에 참여하는 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성 ▪ 학교간,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대한 홍보 및 연수 ▪ 연계 참여 기관에 대한 정보 제공 |
□ 사업 개요
사업 정체성
▪ 도시학교와 대비하여 청정 자연 환경과 전통 문화가 공존하는 농촌지역의 강점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농어촌 학교 교육프로그램 특색화
▪ 소규모 학교만이 가지는 다양한 상호협동적 학습 기회와 친밀성을 기초로 취약한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학교간 연계 활동과 공동교육과정 개발
▪ 사업의 중심을 농어촌 자원을 활용한 정규교육과정 특색화로 설정하여 유사 사업과의 차별성 및 지속성을 확보하고 농어촌 학교만의 자생력 강화
(목적)
▪ 단위학교 수준에서 지역 자원을 학교 교육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 연계 활동 지원
(지원 대상)
▪ 시·도교육청은 단위학교의 지역연계 역량에 따라 대상 학교를 선정·운영
(운영 방법)
▪ 시·도교육청은 대상학교 선정 및 예산 지원하고, 중앙농어촌교육지원센터는 대상학교 컨설팅 및 우수사례 공유
▪ 시·도교육청은 학교별 사업 내용 등을 고려하여 자체 기준에 따라 학교별 예산을 지원하되, 농어촌 특색이 반영된 특색프로그램 운영, 학교간 협력활동,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에 사업비 우선 지원
□ 지원 내용
① [단위학교 수준] 개별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지원
(목적)
▪ 학교가 농어촌 지역 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이 반영된 단위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운영 지원
(사업 내용)
▪ 농어촌 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특색프로그램 개발 및 학생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운영
※ 농어촌 자원과 지역 유관기관 등을 활용한 생태 교육, 문화 체험, 지역 순례, 예술체육 활동 등 학교별 특색프로그램 운영
※ 농어촌 학생의 사회・문화적 역량 강화, 기초학력 증진, 특기․적성 계발 등
② [학교 간] 협력 활동 지원
(목적)
▪ 【동급 학교간】농어촌의 학교간 연계형 교육활동을 지원하여 소규모 학교의 약점 극복
▪ 【학교급간】초·중·고교 간 연계 활성화를 통해 농어촌 여건에 적합한 새로운 학교교육 모델 육성
(사업 내용)
▪ 【동급 학교간】 시설·프로그램을 공동 활용하고, 인근 학교와 학교군을 구성해 특색프로그램 공동운영
▪ 【학교급간】교육 자원 연계, 교육활동 통합운영, 학생 집단 통합 동아리 운영 등 학교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·운영
③ [지역단위] 교육공동체 강화
(목적)
▪ 농어촌 지역 주체들이 공동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농어촌 교육공동체 강화
(사업 내용)
▪ 지자체, 교육청, 단위학교, 주민센터 및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협력 네트워크 구성
▪ 소속 학교와 관계없이 농어촌 지역 내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주도 교육 활동 운영
④ 시·도교육청 자율 프로그램
(대상)
▪ 시·도교육청 자체 계획으로 ①~③ 프로그램을 시행중이거나, 여건상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시·도교육청
(절차)
▪ 교육부 협의(필수) 후 시·도교육청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
(내용)
▪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특색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대 촉진